※ 제가 취업준비하던 때가 2021년입니다. 코로나로 많은 부분이 현재와 다를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현대모비스 채용 공고 일정
내가 준비하던 당시 현대모비스의 전형 절차는
1. 서류
2. AI 역량검사 & HMAT 인성검사
3. 1차 면접
4. 2차 면접(최종)
5. 건강검진
AI역량검사 발표 후 약 2주 뒤 1차 면접이 진행됐다.
1차 면접 방식
면접 종류는 2가지로 인성면접, 실무면접이었다.
면접 방식은 화상면접(*현재는 대면 면접)으로, webex라는 앱을 사용한다.
노트북으로 보고, 난 그냥 노트북에 내장된 카메라로 봤다.
실무면접을 먼저 보고 1시간 뒤 인성면접을 봤다. (순서는 지원자별 랜덤)
시간은 미리 공지로 몇 시 예정이라고 개인별로 정해줬고, 지체없이 정해진 시간에 시작했다.
1. 실무면접
3 (면접관) : 1 (나)로 다대일 면접이었다.
분위기는 완전 연하지는 않고 적당히 딱딱한 면접분위기?
난 그냥 적당히 긴장되는 분위기라고 느꼈다.
실무 면접이지만 실무 외에 인성관련 질문도 꽤 나왔고, 총 30분으로 안내받았지만 난 15분만에 끝났다.
다들 이정도 본 건지 내가 짧게 본건지는 모르겠다.
자기소개 짧게 하고 직무 관련 질문들 위주로 흘러갔다.
면접관 3분 중 2분이 실무 질문을 많이 하시고, 남은 한 분은 인성 쪽으로 조금 물어보신 듯하다.
자기소개 제외 총 8문제 물어보셨고, 중간에 말끊거나 압박하거나 이런 건 하나도 없었음.
(질문 갯수 기억하는거,,조금 변태같기도,,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지막 할 말은 따로 안물어보시고 바로 끝내셔서 못했다.
질문들은 '얘가 이 직무가 무슨 일을 하는 지 알고 있을까?'를 확인하려는 질문이 많아보였다.
직무 공부 많이 하세요..
그럼 큰 문제 없음.
2. 인성면접
인성면접도 똑같이 3:1 면접이었고, 면접관은 다른 분들이었다.
확실히 인성이라 상황질문 같은 것도 좀 있었고, 실무 얘기는 1-2문제 나왔나?
인성은 총 20분 정도 봤고, 자기소개 & 마지막 할 말 제외 10가지 이상 질문받았다. (꼬리질문 포함)
분위기는 실무랑 비슷하게 너무 연하지도, 너무 딱딱하지도 않았는데 농담 오고갈 분위기는 아니었다.
근데 마지막 할 말 때 좀 가볍게 하고 싶어서 포부를 좀 가볍게 농담 던지듯 유머로 던졌는데, 웃어주신 걸 보니 일부로 딱딱하게 분위기를 만들거나 이러시는 건 아닌 듯 하다.
1차 면접 후기
사실 '인성면접'하면 보통 생각하는
'상사의 부당한 지시가 있다면~~' 이나, '야근을 해야하는 상황인데~~' 라던가, '본인의 강점이 있다면~~'
등등 이런 많은 질문들이 있다.
근데 이번에는 진짜 솔직하게 보고싶었고 위 상황들에 대한 답변 스크립트는 하나도 안만들어놨었다.
준비한 건 자기소개랑 마지막 할 말 이렇게 2가지 뿐이었고, 나머지는 그냥 직무랑 업계에 대해 계속 공부했다.
그 후 답변을 준비한다기 보다는 그냥 공부한 거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해뒀고, 질문 나오면 그때 그때 내 머릿속에 있는 지식이나 상식을 얘기했다.
나는 유난히 답변을 외우는 순간 너무 딱딱하고 기계같아져서, 그냥 정리해두고 즉흥으로 대답하는게 좀 더 면접관분들과 '대화'를 한다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고, 긴장도 덜했던 것 같다.
이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전 그랬다구요..
팁이라고 줄 건 없는 것 같지만,, '직무 이해도'를 많이 보시는 것 같다.
아무튼 후기 끝!
면접에 대한 구체적, 개인적 질문은 보안 유지를 위해 답변드릴 수 없습니다.
모든 취준생분들의 합격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