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1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SPA시험 합격 후기

by 희야(ete) 2023. 10. 10.
반응형

※ 제가 취업준비하던 때가 2021년입니다. 코로나로 많은 부분이 현재와 다를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현대 계열사에서 최종 면접시 함께 진행하는 SPA.

실제 임직원들이 보는 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지만 큰 틀은 비슷하다.

하지만 SPA 시험 자체가 정보가 많이 없어서 간단한 절차라도 도움이 될 듯 싶어 후기로 남겨보고자 한다.

 

건강검진 안내를 받으면 최종 합격했다는 뜻입니다. 축하드려요.

현대모비스 채용 일정

SPA 면접에 대해 쓰기에 앞서, 채용 전체 일정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너무 많았다.

네이버 블로그 운영하던 시절에 이 절차 관련 질문은 진짜 100개는 넘게 받은듯하다.

그래서 간단히 적어보겠음.

 

1. 서류 마감 - 9월 말

 

2. 서류 결과 발표 - 10월 말 (발표까지 약 한 달 소요)

 

3. 인성검사 및 AI역량검사 - 서류 발표 직후 4일 내에 본인이 편한 시간에 응시

*인성검사와 AI역량검사를 꼭 동시에 응시할 필요는 없음. 그러나 한 번 응시 시작한 건 끝내야 함.

 

4. 인성검사 및 AI 역량검사 결과 발표 - 11월 초 (발표까지 약 1주일 소요)

 

5. 1차 면접 (인성 면접 & 직무 면접) - 11월 중순에 진행했으며 정확한 날짜는 지원자별 상이.

 

6. 1차 면접 결과 발표 - 11월 말 (발표까지 마지막 면접날 기준으로 약 1주일 소요)

 

7. 2차 면접 (SPA 면접 & 임원 면접) - 12월 초중반에 진행했으며 정확한 날짜는 지원자별 상이.

*단, 영어 면접은 SPA면접으로, 외부기관을 통해 진행하기 때문에 모든 지원자 응시 날짜 동일하고 시간만 다름.

*나의 경우 영어면접 응시 후 2~3일? 뒤에 임원면접 봤음

 

8. 2차 결과 발표 - 12월 중순 (발표까지 마지막 면접날 기준으로 약 1주일 소요)

 

9. 건강검진 - 2차 발표 후 5일 내에 본인이 편한 날에 지정 병원 중 가까운 곳에서 진행.

 

10. 최종합격 결과 발표 - 건강검진 끝나는 시기에 따라 발표 기간 상이.

*보통 검진 후 1-2주가 소요되지만, 최종 합격자 중에 재검사 실시 인원이 있을 경우 다같이 대기해야해서 발표 날짜가 늦춰집니다.

 

 

아 이거 컴퓨터로 쓰는 거라 모바일로 봤을 때 한 눈에 안들어오면 어떡하지..?

제 한계입니다 이해 부탁,,

 

아무튼 서류 발표까지는 오래 걸렸는데, 이건 아마 지원자가 너무 많아서 그랬던 것 같다.

그 이후 전형은 길어도 1주일 안에 결과가 나왔으니 내 기준 정말 전형을 취준생들 입장에서 잘 처리해준다고 느껴 감동받은 기업이었다. (절대 나 붙여줘서 칭찬하는 건 아님ㅎ)

 

근데 문제는, 현대는 수시 채용이고 아마 부문/부서별로 채용 진행을 담당하는 분들이 다르다.

그래서 내가 이렇게 진행했더라도 다른 부문 지원자분들이라면 다르게 진행할 확률이 있다. (부문별 인사담당자 있음)

 

그러니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저도 여러분이 이런 작은 정보 하나에도 간절한 취준생임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적었습니다,,,

 

그럼 이제 진짜 후기.

내 스펙

-수도권 4년제 공대 3.82 (전공 3.86)

-토익 910, 오픽 IH

-컴활1급, 운전면허

  (후에 무역영어 자격증도 취득했으나 지원 당시엔 취득하지 못해서 자격증란에 기입한 건 이 2가지였음)

-공모전, 인턴, 대외활동 X

 

SPA 면접 방식

SPA 시험은 현대에서만 실시하는 영어면접으로, 입사 후에도 진급 등에 필요한 영어 성적은 SPA로 취득한다.

여기서 SPA는 외부 기관의 이름?으로 그 기관을 통해 영어 면접을 본다.

 

면접 시간은 총 8-10분으로, 짧지만 영어를 계속 해야하기 때문에 1시간 처럼 느껴지는,,^^

 

외국인과 나와 일대일 면접으로 대화하는 거고, 화상 면접이다.

*코로나라서 화상면접으로 진행했고 현재는 대면 면접이다. 대면 면접은 2:1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참고.

 

외국인이 생각보다 멀리 앉아있었는데, 그래도 소리는 다 잘 들렸다.

 

그리고 잘 못 알아들었을 때에는 다시 말해달라하면 친절하게 다시 얘기해주니 걱정할 필요 없다.

 

SPA 면접 후기

면접 진행 순서

1. 나의 일상과 관련된 질문

2. 간단한 요약 Script를 듣고 이해한대로 설명하기

     * 혹시 요약하다가 내가 빼먹은 내용이 있으면 면접관이 그걸 다시 물어본다. "이 부분은 기억이 안나니?" 이런식으로.

3. 사회 이슈에 대한 의견

4. 나와 관련된 질문


자, 간단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일단 전체적으로 오픽 시험과 굉장히 유사하다.

근데 이제 진짜 사람과 대화하는 것 뿐.

 

이건 사람마다 다를 듯 한데, 사실 나는 오픽보다 실제 사람을 보고 하는 게 훨씬 듣기는 편했다.

말할 때는 그 사람의 비언어적 행동들도 함께보며 단락을 이해하는 건데, 오픽 시험은 그게 불가능하니까.

게다가 내가 이해 못해서 다시 물어보면 조금 더 알아듣기 쉽게 질문 해줘서 좋았다.

 

아무튼 그래서 느낀점은 크게 2가지로 말할 수 있을 듯 하다.

하나, 생각보다 난이도가 어려웠다. (내가 너무 쉬운 걸 생각한 걸 수도 있음..^^)

둘, 근데 영어 면접 비중 준비할 시간에 임원 면접을 준비하자. (개인적 의견)

 

면접 난이도

워낙 이 SPA에 관한 자료가 예전 것만 있거나 혹은 아예 없어서 준비하는데 참 힘들었다.

그래서 겁먹었었는데 그 와중에 다른 후기들을 찾아보면

'저도 붙었으니 여러분도 됩니다.' 라거나, 'abc 할 줄만 알면 상관 없어요.' 이런 내용 뿐이었다.

 

그래서 나는 '와 진짜 쉬운가보다. 그럼 나 오픽 IH니까 쉽겠네!' 했다,,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임원면접을 더 많이 준비하고 영어면접은 자기소개 정도만 준비했다.

 

근데 자기소개는 물어보지도 않고 처음부터 질문을 바로 건네는데 너무 당황해서 많이 더듬었다.

그 후 어찌저찌 대답했는데 그 다음 '요약하기 part.'에서 생각보다 Script가 너무 길어서 또 당황했다.

 

하지만!

그래도 할 만 하다.

아예 입뻥긋 못할 정도로 어려운 건 아니고, 어찌저찌 대화가 오갈 수는 있는 난이도였음.

이건 근데 개인 영어 실력이 다르기 때문에 확신할 수는 없고,, 그냥 난 그랬다,,

 

면접 Tip.

면접을 보고 느낀 가장 중요한 Tip은,

영어 : 임원 = 1 : 9 비중으로 준비할 것!

실제로 난 그렇게 했음.

 

그 이유는 어차피 이 면접의 최종 결정권자는 임원(=면접관)인데,

외부 기관에서 진행하는 영어 면접관한테 'Wow, 완전 1등 면접자야!' 평가 받아서 뭐해요,,

제 생각엔 해외영업같은 직무가 아니라면 그냥 적정 수준에서 Pass/Fail 줄 거 같습니다.

 

어쨌든 우린 임원분들 마음에 들어야 함.

선택과 집중,,,!

 

마무리

자,,이제 뭐 더 쓸 말이 없네..

전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모든 걸 공개했습니다,,

 

다음에 임원면접도 이번 주말 아니면 다음주 초 내로 꼭 쓸게요,,

 

여러분 영어면접 별 거 없어요!

그래봤자 10분인데 뭐!

망해도 괜찮아!!! (근데 너무 망하면 안 돼)

 

 

면접에 대한 구체적, 개인적 질문은 보안 유지를 위해 답변드릴 수 없습니다.

모든 취준생분들의 합격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