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

삼성전자 인적성 GSAT 합격 후기 (온라인)

by 희야(ete) 2023. 10. 24.
반응형

 

삼성전자 GSAT 후기

오늘은 삼성전자의 인적성 시험인 GSAT 후기.

나는 21년 취업준비를 했던지라 온라인 GSAT로 응시했는데 지금도 그런지 잘 모르겠다.

아무튼 온라인으로 응시할 때에는 서류 합격률을 낮추는 대신 인적성 합격률은 조금 높아졌다는 얘기도 있었다.

 

인적성하면 다들 GSAT를 기준으로 미리미리 준비하시고 하는데, 나는 인적성에 관해서는 정말 하나도 모르던 사람이었다.

GSAT가 아마 5월 9일이었나? 그 때 진행했는데 (2~3일에 걸쳐서 여러 지원자들이 시험을 본다.)

내 인생 첫 인적성은 3월 말에 보았던 LG way fit test 다.

 

LG 인적성 시험은,,정말,,,처참히 망했었다ㅋㅋㅋㅋㅋ

일단 온라인 시험에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부 방법부터 완전 틀렸던 게 이유가 아니었을지,,

아무튼 그래서 GSAT는 공부방법을 바꿨다.

효과있는 방법인지는 검증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합격했으니까.. 효과 있던 거 아닐까..?!

 

사실 방법이라봐야 별거 없지만ㅋㅋㅋ 그래도 뭐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 일단은 세세하게 적어보겠습니다.

삼성 인적성 GSAT 교재 추천

GSAT 삼성직무적성검사 온라인 특화 통합 기본서(2021) 저자에듀윌 취업연구소출판에듀윌발매2021.01.03.

첫 번째로 교재.

내가 사용한 교재는 에듀윌 기본서 + 해커스 봉투모의고사 이렇게 두개였다.

사실 난 모든 인적성의 기본서는 다 에듀윌을 봤었다.

근데 이건 뭐 취향차이니까...

 

요즘은 에듀윌, 해커스, 위포트, 등등 뭐 되게 많은데 다 온라인 응시 서비스도 제공하고 좋더라..

난 그냥 에듀윌 디자인이 젤 좋아서 골랐는데 구성도 괜찮아서 계속 에듀윌 썼다.

(필요에 따라 더 공부하고 싶으면 타 회사의 봉투모의고사를 사서 풀거나 했었다.)

 

원래 LG 준비할 때는 에듀윌 그냥 한 번 스윽 풀고 '아 쉽네~' 했다가 큰 코 다쳤다ㅋㅋㅋㅋ

그래서 이번엔 해커스에서 봉투모의고사도 하나 구입해서 모의고사를 정말 많이 풀어봤다.

(특히 GSAT는 정말 교재나 모의고사가 시중에 잘 나와있다. 역시 삼성,,수요가 엄청나지,,)

 

GSAT 삼성직무적성검사 파이널 봉투모의고사(2021)(해커스 온라인) 저자해커스 취업교육연구소출판챔프스터디발매2021.02.22.

봉투 모의고사는 이거 사용했다 .
 

GSAT 인적성 공부 방법

공부 방법이래봐야 특별한 것은 없다.

다만 코로나로 인해 바뀐 가장 큰 변화가 있었다. '온라인'!!!

이 온라인에 적응하기 위해 많이 연습했다.

 

1. 노트북 화면에 익숙해지기

나는 문제를 풀 때 한 번도 책을 펴고 풀지 않았다.

인적성 교재들이 다 교재에 수록된 문제를 온라인으로 응시할 수 있도록 해주기때문에 나도 그 서비스를 많이 이용했다.

태블릿으로 모의고사 화면을 띄워두고, 노트에 풀이를 하며 GSAT 진행방식과 완전 똑같이 연습했다.

(+ GSAT의 경우 풀이는 종이에 적으면서 풀고 문제만 노트북으로 띄워서 정답을 체크하는 방식이다.)

응시 서비스의 좋은 점은 칼같이 시간을 재준다는 거다.

못 푼 문제에 스스로 합리화하지 않고 그냥 칼같이 틀렸다고 해주니까 객관적으로 나의 심각성을 알 수 있음,,ㅋㅋㅋㅋ

 

2. 시간 부족으로 못 푼 문제는 다시 시간재고 풀기

다 풀고 나면 오답 풀이를 해야하는데, 틀린 문제는 충분히 고민하면서 왜 틀렸나 고민하고 고쳤다.

하지만 시간이 부족해서 못풀었던 뒤쪽의 땡 땡 땡 땡 땡 의 연속인 문제들은 다시 타이머로 혼자 시간 맞추고 풀었다.

그리고 또 못 풀면 못푼 문제들은 또 타이머 재고 푼다.

(시간은 한 과목당 총 시간을 문항 수로 나눠서 '한 문제당 몇 초' 이렇게 시간을 계산해서 남은 문항만큼 곱했다.)

 

이렇게 시간을 못 맞추더라도 계속 그 시간의 압박을 받으며 푸는 상황에 익숙해지려고 노력했다.

이 방법을 쓰면 실제 시험때는 평소보다 집중력이 올라간 상태 + 늘 시간을 재고 풀던 압박감에 익숙해진 상태 덕분에 한 문제라도 더 풀 수 있었다.

 

GSAT 준비 관련 팁!

1. 에듀윌 응시자 비교 서비스는 무시하기 

이건 교재마다 다르긴 한데, 에듀윌 기준으로 적어본 팁이다.

에듀윌 온라인 응시 서비스를 사용하면 응시가 끝난 후에 경쟁자와 나의 평균 비교? 뭐 그런 게 있다.

그건 무시하자. 난 그거 보면 항상 평균 이하거나 가끔 평균 나오는 정도였다ㅋㅋㅋㅋㅋ

다들 드럽게 잘하네 하고 우울했지만 결국 합격했으니까..그냥 본인에게나 집중하자.

 

2. 적성검사는 상대평가! 항상 합격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면접도 준비하기

시험이 끝나면 다들 비슷한 생각을 한다. "망했다.."

그냥 한국인의 겸손같은 뭐.. 그런건가..? ㅋㅋㅋㅋ 아무튼 망했다고 생각해도 꼭 합격할거라 생각하고 면접도 미리 준비하자.

왜냐면 난 GSAT 에서 어떤 문항이더라,,수리 영역이였나? 거기서 거의 절반을 못풀었었다.

그 순간 모든 걸 내려놓고 추리 영역를 마저 보고, 그 뒤로 다른 회사 서류 준비하고 있었는데 뜬금없이 합격했다ㅋㅋㅋㅋ

그러니까 인적성을 뭐, '20문제 중에 2문제 풀고 시간이 끝났어요' 이 정도 수준이 아니라면 면접 준비도 하자.

물론 마음처럼 안되겠지만,,어차피 언젠가 최종합격하려면 면접도 봐야하니..우리 제발 미리미리 하자...

(라고 미리 안하던 내가...여러분에게 전합니다....ㅠㅠ)

 

3. 야매 풀이법도 알아두기

문제풀이 시간을 줄이기 위한 여러 팁이 유튜브 같은 곳에 많이 나와 있다. 나도 많이 찾아봤던 것 같다.

예를 들어 '자료해석 문제'에서 시간이 도저히 줄지 않아서 '자료 해석 시간 단축'을 찾아보거나,

'참거짓 문항'이 너무 어려워서 '적성 참거짓 추리 팁' 을 찾아보거나 이런 식으로? 물론 팁이라고 나와있는 그 방법만 외우면 안된다.

그럼 응용을 못해서 다 틀릴게 뻔하기 때문...

하지만 그런 야매 방법도 알아두고 정석 방법도 알아두면 시간이 조금이라도 줄어든다.

 

4. 평소에 글을 좀 읽자!

나는 책을 많이 안읽어서 그런지 독해 문제를 푸는데 시험인걸 아는데도 집중을 잘 못했다.

어떤 종류의 글이든 평소에 글을 많이 읽어 버릇 하자.

뉴스, 책, 잡지글 등등 뭐든 좋다.

웹툰이나 영상 말고 글로만 된 걸 자주 읽어줘야 독해 문제도 끝까지 집중하고 읽을 수 있는 것 같다.

 

 

 

서류 접수하고 미리미리 인적성 준비하면 분명 좋은 결과 얻을 수 있을 거다.

여러분 모두들 취뽀하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