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가 취업준비하던 2021년에 기록했던 내용입니다. 코로나로 많은 부분이 현재와 다를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SK 서류 합격 후기.
지금까지 게시글로 현대, 삼성, LG 그룹 다양하게 적었는데 SK만 글이 없었던 것 같아 적어본다.
사실 SK가 가장 합격률이 낮았던 편이라 쓸게 없었던 것도 맞지만.. 아무튼 서류에 한 번 붙어본 적이 있었다..~
내가 합격한건 하이닉스지만 SK그룹 자기소개서 질문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서류 문항 특징
SK 자기소개서는,,뭐랄까,,
굉장히 요구사항이 구체적인 편이다.
그래서 처음 자소서를 준비할 때 SK그룹 질문 보고 엄청 당황했었다.
내 경험을 수많은 요구사항들에 끼워맞추려다 보니 말을 지어내고 있는 듯한 느낌?
그래서 SK는 어떻게 써야하는 지 감 잡는 게 어려워서 계속 떨어지다가 3번만에 서류 합격한 곳이었다.
20년 하반기, 21년 상반기 떨어지고 주니어탤런트로 모집하던 거에 합격.
(주니어 탤런트 끝나자마자 이번에 바로 또 수시채용을 해서 지금 접수하고 결과 기다리는 중)
처음 감잡을 때는 정말 까다롭고 어려운 질문이라고 느꼈는데,
다른 기업 자기소개서 쓰면서 도대체 이게 뭘 물어보는건지 모르겠는 문항들을 보다보니, SK가 친절한 기업이라고 느꼈다ㅋㅋㅋㅋㅋ
계속 쓰다보면,, SK 자소서 질문이 쉽게 느껴질 때가 온다.
팁이라고 한다면, 요구사항이 구체적인 기업인 만큼 최대한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도록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
문항별 분석
그럼 하나씩 살펴보자.
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 '최고 수준의 목표'. 뭔가 굉장히 부담스러운 문장이라고 생각한다.ㅋㅋㅋㅋㅋ
아니, 20대가 인생을 살면 얼마나 살았다고 최고 수준의 목표를 달성하겠는가?
하지만 다들 마찬가지의 비슷한 인생을 살았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자.
비슷한 그 인생사 중에서 내가 내 기준에서 최고라고 생각한 목표를 적으면 된다.
예를 들면, 나는 엄청난 약골이라서 100m 뛰는 것도 숨차하는 사람이라고 치자.
내가 헬스를 해서 마라톤 완주를 하는 건 다른 사람보다 훨씬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는 일이다.
즉, 나한테는 엄청 높은 목표였다는 것!
이렇게 목표가 최고인 근거가 충분하다면 어떤 경험이던 상관 없다.
여기서 보고자 하는 건 얼마나 대단한 일을 했는가가 아니라,
나한테 힘든 일, 버거운 일이 닥쳤을 때 어떻게 극복하고 이겨내는가를 보는 것이다.
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 이것도 질문만 보면 미친 창의성을 가진 사람만이 SK를 상대할 수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ㅋㅋㅋㅋ
하지만 1번과 비슷한 맥락으로 보면 된다.
엄청 창의적이지 않아도 된다.
내가 어떤 문제를 인식했을 때 그걸 개선하려고 얼마나 적극적으로 노력했는지에 초점을 맞추자.
즉, 문제를 지나치지 않고 해결/개선하려고 이것저것 시도해봤다는 적극성을 보이면 된다.
거창한 일화나 결과도 필요없다.
예를 들면, 내가 아르바이트를 하는데 사람들이 화장실을 자꾸 못찾아서 물어본다고 가정해보자.
그때마다 다들 일일히 설명해주는데, 나는 그게 알바생의 일을 하나 더 만들게 하는 비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거다.
그래서 간단한 약도를 그려서 문에다가 표시해두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그 뒤로 손님들이 알아서 화장실을 찾아가서 아르바이트생들도 일을 하나 줄였다.
별거 아니지만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고, 결과적으로 효율성을 얻었다.
이걸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 이 쯤되면 다들 눈치치겠지만, SK 질문들이 사람을 약간 위축되게 만드는 힘이 있다..ㅋㅋㅋㅋ
'전문성...? 대학생이 전문성이 어딨어..난 그런거 없는데...'
이런 걱정 들게 만드는 성격의 질문들이다.
정답은 없지만, 나한테는 이것도 1,2번과 비슷한 맥락이었다.
거창한 경험 필요없다.
내 생각에 3번에서 묻고자 하는 것은 지원한 직무에 관한 직무 이해도.
요구사항을 봐도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있다.
즉, 지원자가 생각하기에 지원 직무에 관한 구체적 전문 영역이 무엇인지, 그걸 어떻게 키웠는지를 묻는 것이다.
예시가 통계분석인데, 만약 본인은 영업을 지원했다면 '의사소통능력'이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이 될 수도 있는거다.
이공계열 이라면 좀 더 구체적인 지식을 묻겠지? (연구개발 부서 같은 곳)
지원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 지 알고있다면, 어떤 역량을 키워야할 지도 알게 된다.
그럼 그 역량에 관련된 일화를 적으면 된다.
질문에 나온 통계 역량을 예시로 들어보자.
지원한 직무 - XXX
(내가 생각하기에) 해당 직무가 하는 일 - 업무 성과 분석, 데이터 분석
이에 요구하는 역량 - 통계 분석 (데이터를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해당 역량을 쌓기 위해 한 일 - 통계 관련 수업을 들었음
이렇게 틀을 짜고 요구사항에 맞춰 적어나가면 된다.
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 협력. 팀워크!
자기소개서 쓰는 사람이라면 제일 반가운 문항 아닐까 싶다.
거의 모든 기업에서 요구하는 문항이라 내용이 겹치기 때문!
본인이 써먹던 협력 관련 자기소개서 쓰면 된다.
대신 SK 요구사항에 맞춰서 작성해야 하니까 그대로 복붙하지말고, 요구사항에 맞게 글의 흐름을 조금씩 수정할 필요는 있다.
이건 뭐..딱히 더 적을 말이 없다.
협력 소재는 뭐 워낙 많으니까. (동아리, 공모전, 팀 프로젝트, 아르바이트 등등,, 정말 아무 경험이나 2명 이상이면 다 협력이지 뭐)
마무리 - SK 서류 합격 팁
SK는 몇 번 연습하다보면 쉽게 써지는 자기소개서라고 생각한다.
나도 처음 취업준비할 때는 자기소개서 작성 스킬이 없다보니 SK가 제일 어렵다고 느꼈지만, 쓰다보니 SK만큼 친절한 기업도 없다.
그리고 SK가 질문은 굉장히 부담스러울 수도 있고 많은 걸 요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생각보다 대단한 스펙을 바라는 게 아니더라. (서류까지만 봤을 때 기준. 면접까진 나도 못가봐서 모르고...)
그러니까, 대단한 경험을 요구하는 게 아니고 사소한 경험이라도 뭘 배웠는지를 엄청 구체적으로 알려주기를 바란다.
실제로 내가 작성한 경험들도 되게 사소한 경험들이었다.
결국 같은 경험이라도 내가 어떻게 느끼고 그걸 어떻게 풀어내느냐에 따라 엄청 좋은 경험일수도, 쓸모없는 경험일 수도 있는 거다.
다들 너무 부담 가지지 말고 작성하자!
+) 이번 sk 공채는 4번까지만 있었는데, 원래 전에 하이닉스 채용 공고 올라왔을 때는 모든 문항에 선택사항으로
기술한 경험 外 추가적으로 설명하거나 더 보여주고 싶으신 경험이 있다면 서술해 주십시오. (선택 사항)
라고 추가 문항이 있다.
즉, 4문항은 필수 대답이고 문항은 최대 8개까지 응답 가능.
4문항도 힘들어 죽겠는데 8개라니...게다가 선택이라니..쓸까 말까... 이런 고민을 엄청 많이 했다.
나 같은 고민하시는 분이 나중에 생길 것 같아 대답해보자면, 나는 총 7문항을 썼다.
그런데 같은 동기 오빠도 서류 합격해서 SKCT 보러 갔다가 만났는데, 그 오빠는 4문항만 썼다고 한다.
그니까 많이 쓴다고 유리할 것도 없고 적게 쓴다고 불리할 것도 없다는 얘기~
'취업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년 상반기 LS그룹 신입채용 서류 합격 후기 (0) | 2023.11.30 |
---|---|
21년 상반기 기아 서류합격 후기 (원가기획 및 원가전략) (0) | 2023.11.29 |
취업준비 - 면접 합격하는 팁 (0) | 2023.11.07 |
LG디스플레이 신입사원 면접 후기 (TV사업부 영업/마케팅) (0) | 2023.11.03 |
LG디스플레이 인적성 합격 후기 (LG Way Fit Test) (1) | 2023.11.01 |